케이블 극동ART 채널(이전에는 예당ART였음)에서 방영 '했었던' 클래식 관련 프로그램인데, 우연히 봤다가 완전히 팬이 되고 말았습니다.
조윤범이라는 이 사람이 진행하는 프로인데요. ('콰르텟 엑스'라는 현악 4중주단의 리더- 제1바이올린)
이 사람이 바흐부터 윤이상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작곡가들의 이야기를 전문적이면서도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지요.
회를 거듭할 수록 서서히 입소문을 타고 인기가 높아져 결국 시즌 2까지 제작되었는데... 케이블 채널 주인장이 예당에서 극동으로 바뀌면서 갑자기 중단되고 만 비운의 프로그램입니다.
('생상스' '엘가' '파가니니' 달랑 3편 나오고나서 감질나게 이게 무슨 짓이야?! 쇼팽은? 라흐마니노프는? ㅠ_ㅠ)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데... 넘 아깝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 다시 재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정말 간절한데...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극동아트측의 답변이네요. 오호 통재라~!
보통 클래식 작곡가들에 대한 이야기라면 교향곡을 많이 다루는 데, 이 사람은 물론 교향곡도 다루지만 특이하게도(?) 현악 4중주에 대한 것을 많이 다룹니다.
덕분에 현악4중주에 대해 잘모르던 것을 많이 알 수 있었죠.
그리고 학교에서 보통 듣던 그런 평범한 지식들을 넘어서 클래식을 정말 '즐기게'해줍니다.
노다메 칸타빌레 나 영화 삽입장면 같은 것들을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걸 보면 영화에 대한 지식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영화칼럼도 썼다고 함)
클래식을 모르는 사람이 봐도 금방 빠져들게 됩니다. 그리고 강의 중간에 직접 '콰르텟 엑스' 가 나와 연주도 해주고요.
참, 그러고보니 엄정화가 주연한 영화 '호로비츠를 위하여'에서 후반부에 콰르텟 엑스가 연주하는 장면이 나와요. (드보르작의 현악4중주)
요즘은 그냥 재방송이나 들으면서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에효~~~
생상스의 죽음의 무도를 콰르텟 엑스가 연주했길래 퍼왔어요 ^^
(요건 시즌2 생상스 '죽음의 무도' 부분)
극동ART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시즌1 다시보기 (가입해야 볼 수 있습니다)
http://www.yedangart.com/sub_freevod/freevod_06.php
극동ART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시즌2 홈페이지
http://www.yedangart.com/sub_acd/program_info_01.php
'콰르텟 엑스' 공식 홈페이지 주소 http://quartet-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