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 sie mich holten

그들이 나를 잡아갈 때

 

 

마르틴 니뮐러(Martin Niemöller)

 

 

 

 

 

Als die Nazis die Kommunisten holten,
habe ich geschwiegen;
ich war ja kein Kommunist.
나치스가 공산주의자를 잡아갔을 때
나는 침묵했습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Als sie die Sozialdemokraten einsperrten,
habe ich geschwiegen;
ich war ja kein Sozialdemokrat.
그들이 사회민주의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습니다
나는 사민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Als sie die Gewerkschafter holten,
habe ich nicht protestiert.
ich war ja kein Gewerkschafter.
그들이 노동조합원을 체포했을 때
나는 항의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기 때문에

Als sie die Juden holten,
habe ich geschwiegen;
ich war ja kein Jude.
그들이 유대인을 잡아갈 때
나는 침묵했습니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기 때문에

Als sie mich holten,
gab es keinen mehr,
der protestieren konnte.
그들이 나를 잡아갈 때
아무도 없었습니다,
항의할 사람들이.


 

 

 


시위할때 교통체증으로, 장사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위좀 그만뒀으면 좋겠다고 짜증내셨던 분들..
방송사에서 언론의 자유를 위해 목이 터져라 투쟁하던 기자들을 보면서도 그냥 별로 관심갖지 않으셨던 분들...
언제까지 추모할거냐, 공연취소되어 음악가 개그맨들 밥줄이 끊긴다 호소하는 분들...
이제 다음은 당신 차례일지도 모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