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후의 명작인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을 세계 최초로, 오페라가 아닌 아이스 스케이팅 프로그램으로 승화시켜 제작되어 진 카르멘 온 아이스<Carmen on Ice>.

84, 88동계올림픽 2년패를 이룩한 동독의 피겨여왕 ‘카타리나 비트’가 은퇴 후 그녀의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인 <카르멘>을 그대로 아이스쇼로 옮긴 것이다.

 

당시엔 엄청난 금액이었던 3천 5백만 불을 투자하여 카르멘의 실제 무대인 스페인의 세비야에서 야외 투우장과 거리를 특수 장비로 얼려 만들어 촬영 제작을 하고, 세계 최고의 교향악단 중 하나인 비엔나 심포닉 오케스트라(Vienna Symphonic Orchestra)가 연주를 맡는 등 지금의 제작여건으론 상상하기 힘든 막대한 제작비와 인원이 투여되어 만들어진 대작이다.

 

게다가 당시에 최고의 아이콘이었던 카타리나 비트(Katrina Witt)를 비롯하여 김연아선수의 코치를 역임했던 브라이언 오서(Brian Orser), 그의 최대 라이벌이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브라이언 보이타노(Brian Boitano)가 함께 참여하여 그들의 뛰어난 아이스 스케이팅 기술과 놀라운 연기력을 선보여서 더욱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이 작품으로 세 사람은 제42회 에미(Emmy Awards)상 - Outstanding Performance in Classical Music/Dance Programming(클래식 음악/댄스 프로그램 부문 최우수공연상)을 수상하여 작품성과 아울러 그들의 연기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카르멘 - 카타리나 비트 (84'사라예보, 88' 캘거리 동계올림픽 금메달/세계 선수권 대회 챔피언 4회/유럽선수권 대회 6회 우승)


호세 - 브라이언 보이타노 (캘거리 동계 올림픽 금메달 / 세계선수권대회 2회 우승 / 전미선수권대회 4회 우승)


에스까밀료 - 브라이언 오서  (동계 올릭픽 은메달 2회 / 세계선수권 대회 우승)

 

 

 

Carmem on Ice 1

세빌랴 광장. 미카엘라가 호세를 찾아온다. 오랜만에 만나 반가워하는 호세와 미카엘라. 미카엘라는 호세의 어머니가 준 편지를 건네준다.

 

 

 

Carmem on Ice 2

교대하는 위병들. 담배공장 여공들이 점심시간에 밖으로 나온다. 그중에 장미꽃을 든 카르멘이 나타나 모든 남자들의 마음을 휘어잡는다. 그런데 다른 남자들과 달리 오직 호세만이 카르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러자 카르멘은 매혹적인 ‘하바네라’를 추며 그를 강하게 유혹한다. ()

 

 

 

Carmem on Ice 3

카르멘이 자신을 시기하던 동료와 싸움 끝에 상처를 입혀 체포된다. 위병대장 수니가는 호세에게 카르멘을 감시하도록 명령한다. 그러나 카르멘은 호세를 유혹해 밧줄을 풀고 도망간다. 죄인을 놓친 호세는 영창에 가게된다.

 

 

 

Carmem on Ice 4

릴랴스 빠스티야의 주점에서 카르멘이 집시 여인들과 춤을 춘다. 이때 투우사 에스카밀료(브라이언 오서)가 나타나 ‘투우사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춘다.  그는 카르멘에게 반해 그녀의 마음을 얻고 싶어 한다.

 

 

 

Carmem on Ice 5

호세가 돌아오자 카르멘은 반가워하며 그를 위해 매혹적인 춤을 춘다. 호세는 카르멘에게 완전히 빠져서 반지를 선물로 준다. 함께 춤을 추는 두 사람.

 

 

 

Carmem on Ice 6

호세가 돌아가려하자 화를 내는 카르멘. 호세는 카르멘이 주고 간 장미를 꺼내 보이며 감옥에 갇혀있는 동안 얼마나 위안을 얻었는지 ‘꽃노래’를 통해 표현한다. 감동한 카르멘. 이때 수니가가 카르멘을 만나러 온다. 화가 난 호세는 질투로 수니가를 죽이려 한다. 집시들이 말려서 상황은 끝나지만 호세는 부대로 돌아갈 수 없는 몸이 되고 만다.

 

 

 

Carmem on Ice 7 

밀수업자가 되어 산속에서 살아가는 생활에 회의를 느끼는 호세. 거기다 카르멘은 호세에게 싫증을 느끼고 있다. 카르멘은 점을 치다가 죽음을 암시하는 점괘가 나오자 불안을 느낀다. 이때 카르멘을 만나기 위해 산을 올라온 에스카밀료와 마주치는 호세. 두 사람은 결투를 벌인다. 카르멘은 에스카밀료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호세는 쓸쓸하게 산을 떠난다.

 

 

 

Carmem on Ice 8

세빌리아의 투우경기가 열리는 날. 에스카밀료에게 환호하는 사람들. 에스카밀료는 사람들 앞에서 카르멘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Carmem on Ice 9 

카르멘을 찾아온 호세. 카르멘에게 자신의 사랑을 호소하지만 카르멘은 더 이상 호세를 사랑하지 않는다며 냉정하게 그를 뿌리친다. 호세가 준 바지를 빼서 버려버리는 카르멘. 호세는 괴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칼로 카르멘을 찔러 죽인다.

 

 

 

Carmem on Ice 10 <인터뷰>

 

 

+ Recent posts